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산업 및 이슈분석

산업 및 이슈분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3/9] 3월 자동차산업: 대외 여건 회복은 미약하나 수급 여건은 개선 중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15년 03월 06일 조회 12673
첨부 File (3월자동차산업.pdf)) download3월자동차산업.pdf

3월 자동차 산업: 대외 여건 회복은 미약하나 수급 여건은 개선 중                 투자의견: Neutral(중립)

2-3월 자동차 업종 주가 흐름 요약

2월 자동차 업종의 흐름을 요약해보면 원/엔 환율의 비우호적 흐름 속에 지난 실적 쇼크 이후 실적 우려감이 지속되며 낙폭을 확대한 이후 KOSPI 지수 호조로 인한 센티멘탈 개선에 힘입어 기술적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자동차 업종의 흐름이 기술적 반등에 그치는 이유는 대내외 제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 반등으로 가격 메리트에 대한 부분이 희석된 이후 글로벌 판매 호전 등 실적 모멘텀을 강화할 수 있는 모멘텀이 마련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외국인 매수세 유입 등 수급 여건 개선 영향으로 KOSPI 지수가 2000P선에서 공방을 하고 있고 실적이 부진했던 조선, 화학 등 여타 업종 들도 센티멘탈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자동차 업종이 지나치게 소외되고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경우 반등 탄력이 예상보다 클 수도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다.

 

현대차그룹 내수 및 글로벌 판매 동향

현대차의 2월 글로벌 출고 판매는 36만대(yoy -5.5%)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는 영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부진한 가운데, 지역별 수출 판매도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지 못하는 등 연초 국내외 시장에서의 출발은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다.

 

기아차의 2월 글로벌 출고 판매는 22.2만대(yoy -8.7%)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는 쏘렌토 및 카니발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2% 신장했으나 지역별 글로벌 판매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1-2월 누적 출하량이 현대, 기아차 각각 -5.7% -5.1%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 환율 변동성이 커 1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치는 낮추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성장 지역인 중국 판매가 직전 예상 밖으로 역신장한 가운데, 2월은 다소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현대차그룹 2월 미국 판매 요약


1. 2월 미국 자동차 수요 전년동월비 +5.3% 증가한 126만대를 기록하며 견조한 흐름 기록했다. 유가 하락과 경기 호조세 지속 영향으로 두자리 수 성장을 보였던 12월 및 1월 대비 성장률은 하락했으나 미국 지역 한파 영향을 감안할 경우 견조한 흐름이라 판단할 수 있겠다.


 2. 현대차 미국 판매 5.2만대(yoy +7.1%) / 미국 점유율 4.2% 기록 (전월 3.9%, 지난해 4.1%)

현대차의 2월 글로벌 출하 중 미국 지역이 -18.3% 감소한 반면 판매는 +7.1% 증가한 점을 감안해 볼 때 지난해 말 이후 연초 까지 불안한 흐름을 보이던 소매 판매 둔화 우려감은 더 이상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3. 기아차 미국 판매 4.4만대(yoy +6.8%)/ 미국 점유율 3.5% 기록 (전월 3.3%, 지난해 3.5%)

기아차는 쏘렌토와 카니발의 미국 소매 판매량이 급증하며 신차 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함.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2/27] 2015년 3월 투자유망종목
다음 글 [3/27] 2015년 4월 Economic Calendar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