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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3/13] 3월 자동차산업: 악재에 민감한 시기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17년 03월 10일 조회 5194
첨부 File (3월 자동차산업.pdf)) download3월 자동차산업.pdf

3월 자동차 업종 주가 흐름 요약 : 호재보다 악재에 민감하게 반응

3월 초 자동차 업종의 흐름을 살펴보면 기술적 반등 이후 추가 상승을 이어가지 못하고 중국發 사드 악재 등 대외 여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다만, 직전 반등시 우호적으로 대응했던 외국인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주요 지지선에서의 반등 가능성은 열려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중국發 사드 문제가 강화되면서 자동차 업종에 대한 센티멘털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 중국과 일본간의 영토 마찰로 일본 메이커에 대한 불매운동이 장기화되며 판매 감소가 지속된 점을 감안한다면 중국發 불확실성에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겠다.

자동차산업에 대한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 미국과 중국 시장이 정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신흥국 회복세가 예상보다 더디며 중국發 사드 문제까지 센티멘털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업종內 개별 기업의 펀더멘털 감안시 Valuation 메리트가 유효한 만큼 현대차(005380), 기아차(000270), 현대모비스(012330)의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각각 18만원과 5.5만원, 33만원을 유지한다.

 

현대차그룹 내수 및 글로벌 판매 동향

현대차 및 기아차의 2월 글로벌 출고는 각각 34.1만대(yoy +1.5%)22.7만대(yoy +2.1%)를 기록하며 양호한 결과를 나타냈다. 현대차의 경우 내수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8.7% 증가한 반면, 국내 공장 수출 물량은 yoy -4% 감소했다. 기아차의 경우 내수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0.2% 증가하며 영업일수 증가 이점을 살리지 못한 반면, 국내 공장 수출 물량은 yoy +13.3% 증가하며 전월 부진에서 벗어났다.

해외 공장 출하의 경우 현대차가 +1.6% 증가한 22.4만대를 기록한 반면, 기아차는 -5.4%를 기록하며 멕시코 공장 효과에도 불구하고 중국, 미국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부진하며 우려감을 높였다.

일단, 예상보다는 미진하지만 올해 완성차 성장의 핵심인 신흥국 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내는 점은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다만, 미국, 중국 지역에서 불거지고 있는 정치적 이슈가 단순히 센티멘털 측면에서가 아니라 펀더멘털 측면에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보이는 만큼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 신중한 대응이 바람직해 보인다.

 

2월 미국 판매 요약 : 경쟁 심화 , 두 달 연속 역성장

1. 2월 미국 자동차 수요는 전년동월비 -1.1% 감소한 133.3만대를 기록함.

2. 현대차 미국 판매 5.3만대(yoy  +0%) / 미국 점유율 4.0% 기록 (전월 4.1%, 지난해 3.9%)

  3. 기아차 미국 판매 4.3만대(yoy -14.2%) / 미국 점유율 3.2% 기록 (전월 3.1%, 지난해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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