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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4/16] 4월 자동차산업: 신차효과에 기저효과까지....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18년 04월 13일 조회 5855
첨부 File (4월 자동차산업(2).pdf)) download4월 자동차산업(2).pdf

4월 자동차 업종 주가 흐름 요약


4월 초 자동차 업종 흐름을 살펴보면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구조 개선 발표에 따른 관련 기업들의

주가 변동성이 확대된 이후 3월 글로벌 판매 영향으로 판매 회복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강화되고 있

는 상황이다.


다만, 연말부터 이어진 원화강세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분

할합병에 따른 노이즈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금번 분할합병 공표 시점은 판매 회복이라는 하방경직

성을 확보하며 리스크를 최소화한 최적의 타이밍에 발표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현대차(005380): 20만원 /매수, 기아차

(000270): 4.1만원 /매수, 현대모비스(012330): 33만원 /매수 의견을 제시한다.


현대차그룹 내수 및 글로벌 판매 동향


현대차 및 기아차의 3월 글로벌 출고는 각각 39.7만대(yoy +1.6%)와 24.2만대(yoy +3.5%)를 기

록하며 신차 및 기저효과로 모처럼 증가했다. 각사의 내수 판매는 각각 +6%증가 및 +2.3% 증가하

며 신차 효과가 이어졌고 중국 판매도 각각 +19.6% 및 90.9% 증가하며 지난해 사드 사태 이후 본

격적인 기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분할합병은 주주가치제고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

가를 내리기 쉽지 않다는 판단이다. 특히 현대모비스 주주입장에서는 안정성에 있어 손해를 보는 결

과를 초래했고 현대글로비스의 경우도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사업적 시너지를 기대하기

에 시간이 필요해 보이는 만큼 성공적인 분할합병으로 결론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의 핵심인 현대차는 이번 합병에서 아무런 역할이 없어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지 못

한 점 그리고 기아차 역시 안정적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내어주고 시너지가 크지 않은 글로비스 주

식을 받으며 실익이 크지 않은 결과만 챙겼다는 판단이다.


3월 미국 판매 요약 : 전년동월비 영업일수 증가 효과

1. 3월 미국 자동차 수요는 전년동월비 +6.5% 증가한 165.6만대를 기록함. (연간 누적 +2.0%)

2. 현대차 미국 판매 6.2만대(yoy -11.2%) / 미국 점유율 3.7% 기록 (전월 3.5%, 지난해 4.5%)

3. 기아차 미국 판매 5.1만대(yoy +2.5%) / 미국 점유율 3.1% 기록 (전월 3.1%, 지난해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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