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기업분석

기업분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9/30] 계양전기(012200): 전동공구 중국생산 확대와 쏘나타용 모터 공급은 긍정적이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09월 24일 조회 9815
첨부 File (계양전기-20040930-b0.pdf)) download계양전기-20040930-b0.pdf
 

▣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전동공구 업체

 

우리나라는 BOSCH가 1등 못하는 유일한 시장

  동사는 지난 1977년 설립된 전동공구 전문업체로 국내시장 M/S 36.3%(04년 6월말 기준)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업계 선두기업이다. 우리나라 전동공구시장은 다국적기업인 BOSCH가 1위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는 유일한 시장으로 이는 동사의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전체매출에서 전동공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47.1% 수준이며 자동차용 DC모터(26%)와 예초기나 양수기, 분무기 등 소형엔진류(14.3%), 에어공구, 엔진톱 등 기타 상품류(12.7%)가 나머지 매출을 구성하고 있다.


▣ 상반기 흑자전환 성공

흑자기조 정착에는 성공했으나 수익성 회복에는 시간 필요할 듯

  동사는 올해 상반기에 매출액 597억원(전기대비 +9%), 영업이익 24.7억원(흑자전환), 경상이익 19.3억원(흑자전환), 당기순이익 14.6억원(흑자전환)의 실적을 달성하여 1분기에 이어 반기 기준으로도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이어 7월에도 83.8억원의 매출에 영업이익 1.4억원과 순이익 2.3억원을 기록함으로써 흑자기조 정착에는 성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4.1% 수준에 머물고 있어 지난해(2.4%) 보다는 개선되었다고 하나 2001년 11.0%, 2002년 11.2%에 비하면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 아직 본격적인 회복을 낙관하기는 이른 상황이다.


▣ 9월부터 중국공장 생산 전동공구 국내판매 개시

중국공장 생산모델, 마진율 높아 수익성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

  동사는 이달부터 중국공장에서 생산한 소형 전동그라인더 DG-100B 모델의 국내판매를 시작했다. DG-100B는 동사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단일 아이템으로 전체 전동공구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주력모델이다. 회사측은 엄밀한 테스트를 거쳐 국내 생산품과 동일한 품질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지만 가격은 국내 생산품보다 10% 낮게 책정했다고 밝혔다. 가격을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인건비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국내생산품보다 3배정도 높은 20%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국내생산품과 병행하여 시장에서판매되고 있지만 향후 중국공장 생산품의 판매비중이 높아질 경우 동사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전방산업인 조선업계의 풍부한 수주잔량 및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건설경기로 그라인더, 드릴, 절단기 등 전동공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긍정적이다.


▣ 신형쏘나타용 시트모터 공급 본격화

쏘나타용 시트모터, 적정마진 확보 가능해 모터부문 수익성 제고될 듯

  동사는 이달부터 현대자동차의 신형쏘나타에 장착되는 시트모터를 본격적으로 납품하기 시작했다. 동사의 자동차용 DC모터 부문은 연간 약 300만개씩 GM에 납품되던 고수익모델의 단종에 따른 물량감소와 Lear사로부터의 반품반복 및 이로 인한 6개월간 납품정지 조치 등이 겹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영업적자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신형쏘나타용 시트모터의 납품 본격화로 앞으로는 사정이 달라질 전망이다. 쏘나타용 시트모터의 경우 생산이 안정화될 경우 기존제품들과 달리 약 10%수준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한대당 기본사양은 4개, 조수석 옵션을 선택할 경우 8개의 시트모터가 사용되기 때문에 내년 쏘나타 생산량이 20만대라고 가정할 경우 약 180억원의 추가매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최근에는 총 550억원 규모의 Ford자동차 Seat 조절용 TRI-PACK Motor를 Lear사에 공급키로 한데 이어 그랜져XG 후속모델의 조향장치용 모터와 시트모터도 동사가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하였다.


▣ 본격적인 실적호전에는 시간이 필요할 전망

몇 가지 긍정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조급한 기대감은 삼가야

  그러나 본격적인 실적회복에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은 전동공구의 중국생산 비중이 높지 않아 동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6.7%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모터부문도 적정마진의 확보가 가능한 신형쏘나타와 XG후속모델용 및 TRI-PACK Motor의 생산비중이 충분히 높아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무려 18개월을 끌어오던 노조와의 2003년 임금인상협상이 전격적으로 타결되었다고는 하나 아직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노사가 대립하고 있는 점과 하반기 중 약 5억원의 임금소급분이 지급될 예정이어서 하반기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점도 부담요인이다.


  이러한 부담요인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업종평균의 1/5에 불과한 19.4%의 부채비율 등 동사의 우량한 재무구조와 20%의 배당성향, 전동공구부문의 중국생산 확대 및 DC모터 부문의 적정마진 확보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면서 관찰해 나갈 것이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적절한 시점이 된다면 정식으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제시할 계획이다.

 

※ 본 자료 발간일 현재 동 주식 및 주식관련사채, 스톡옵션, 개별주식옵션 등을 본인 또는 배우자의 계산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자료 발간일 현재 동사는 회사채 지급보증, 인수계약 체결, 계열회사 관계 또는 M&A 업무수행, 발행주식 총수의 1% 이상 보유 등 중대한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 본 자료는 2004년 9월 24일 17시 당사 홈페이지에 공표되었으며 홈페이지 공표 이전에 특정기관에 사전 제공된 사실이 없습니다.

※ 본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작성자: 정동익)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9/22] 삼성SDI(006400) : 악재사항들 충분히 반영된 저주가 상태
다음 글 [9/30] 아모텍(052710): 어레이형-바리스터로의 2차 도약 기대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