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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란 전화, 문자, 메신저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이를 통해 불득정 다수를 속이거나 착각하게 만들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악성 금융사기 수법입니다. 교묘해지는 금융사기 피해발생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안내 드립니다.
1. 보이스피싱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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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 사기 이용계좌 확보
STEP 1
사기 이용계좌
확보 -
STEP 2: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STEP 2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
STEP 3: 기망·공갈
STEP 3
기망·공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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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계좌이체
STEP 4
계좌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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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인출·송금
STEP 5
인출·송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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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이용계좌 확보
예금통장 매입, 대출 등 미끼로 편취(신용불량자, 노숙자 등을 이용하여 대포통장을 개설·매입하거나 대출 또는 취업을 미끼로 예금통장을 편취) -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해외(중국 등)콜센터에서 국내로 전화(해외사기단이 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의 대표전화로 발신자번호를 조작하여 무작위로 국내에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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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망·공갈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으로 기망(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자가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의 명목으로 기망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또는 금융거래정보를 탈취) -
계좌이체
송금·이체유도 또는 사기범이 직접 이체(계좌보호 조치 또는 범죄혐의 탈피 등 명분하에 사기계좌로 이체를 유도하거나 피해자로부터 편취한 정보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 사기범이 직접 이체) -
인출·송금
현금인출책·송금책을 통해 해외송금(점조직으로 이루어진 현금인출책이 송금책의 계좌로 입금하면 송금책이 환치기 등의 방법으로 범죄집단 본부로 송금)
2. 보이스피싱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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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사칭
사기범이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번갈아 사칭 -
심리적압박
개인정보노출, 범죄사건 연루, 자녀납치 등 거짓사실로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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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 조작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의 전화번호가
발신번호창에 나타나도록 조작 -
유창한 한국어 구사
피싱사기 발생 초기와 같이 사기범이
어눌한 우리말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며 피해자를 공략 -
직접 인출·이체
피해자의 금융거래정보(계좌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텔레뱅킹 정보 등) 편취를
통한 직접 인출 -
대포통장
대출이나 취업 등의 미끼로 획득한
예금통장을 사기에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