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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0/29] 삼영엠텍(054540): 탈(脫)조선기자재의 원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년 10월 29일 조회 8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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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영엠텍(054540)

탈(脫)조선기자재의 원년   Not Rated

▶산업용 구조재 제작업체
동사는 선박엔진, 교량, 풍력, 광산 등에 사용되는 구조재를 제작하는 업체이다. 쇳물을 형틀에 녹여서 제작하는 주조(casting) 기술이 바탕이며 선박엔진 내부 부품인MBS(main bearing support) 생산을 바탕으로 업력을 쌓아왔다. 선박엔진 매출비중은2008년62.3%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선박엔진35.2%, 구조물구조재28.0%, 플랜트구조재34.3%로 비조선 부문의 매출이 조선엔진보다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방산업의 다변화로 실적 안정성이 높아졌으며 강점이 있는 주조 기술 바탕의 제품 포트폴리오로 수익성 확보가 가능해졌다.
 
▶탈(脫)조선기자재로 수익성 확보
3분기 실적은 매출액251억원(+0.4% yoy) 영업이익27억원(+107.7% yoy)을 예상한다. 생산일수 감소에 의한 계절적 요인으로 매출액은 전년수준이지만 제품믹스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은 큰 폭의 상승이 기대된다. 2분기 말 수주잔고는1,340억원이며 통상 납기가1년 이내인 점을 감안하면4분기 매출 상승이 확연해질 것이다. 올해 실적은 개별기준으로 매출액 1,122억원(+3.6% yoy) 영업이익130억원(+16.1% yoy)을 예상한다. 연결 기준에서는 조선엔진 블록을 만드는 중국자회사DSD의 매출150억원 정도가 반영되겠지만 조선 업황상 수익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사업군 변화에 따른 재평가 필요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교량 구조재와 광산용 팔레트카는 높은 설계 기술과 많은 제작경험이 요구되고 경쟁사가 적어 고마진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조선기자재주로 분류되던 동사의 주가는 조선 업황과 궤를 같이하며 금융위기 이후 완만한 하락세를 보여왔다. 그동안 상선발주 침체와 선가하락에 따른 디스카운트를 받아왔지만 신규사업들로 제품믹스가 변화되고 있는 만큼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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