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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2/16] 오브제(058680): 2005년을 회복기점으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2월 16일 조회 7944
첨부 File (오브제 탐방브리프_추정포함_.pdf)) download오브제 탐방브리프_추정포함_.pdf

▣ 악화된 수익구조는 2005년을 기점으로 회복가능

 

 동사의 실적은 2002년까지 영업이익률 20%대를 기록하는 등 양호했지만, 2003년 Y&Kei의 서브브랜드인 허니와이의 선투자로 고정비가 부담스러운 수준에 이르러 3분기말 영업이익률은 3.8%에 머물렀다. 즉, 수출관련비용이 수출실적대비 부담스러운 수준이기 때문에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수출실적이 향상되거나 국내매출이 확대되어야 한다. 한편, 2005년을 기점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첫째, 기존 브랜드인 Obzee의 최근 매출동향이 긍정적이다. 최근 매출 가집계 결과, Obzee는 월평균 30%(전년동월대비)의 높은 성장률을 시현하고 있으며, O’2nd도 점포별효율성은 증가추이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bzee의 매니아층이 탄탄하게 형성되어 있고, 2004년 의류불황으로 지센, 유팜므 등의 여성 캐릭터 브랜드 등이 정리되면서 경쟁력있는 동사로 고객이 흡수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현재 뉴욕법인을 통해 공급되고 있는 Y&Kei와 서브브랜드 허니와이의 글로벌 판매 확대이다. Y&Kei는 브리트니 스피어즈 등의 유명 연예인들이 선호하여 해외에서 명성을 구축해오고 있기 때문에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백화점 바이어들로부터 입점이 요청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따라 현재 소호 본사매장 1개를 기점으로 2005년 S/S부터 영국 브라운스, 미국 바니스 뉴욕/엘에이/ 시카고/도꾜, 뉴욕의 바쿠다, NORDSTROM 등에 입점하여 유통망을 확대할 예정이다. Y&Kei와 허니와이의 판매는 뉴욕법인에서 한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사입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오브제의 판매와 직결되는 것이다. 또한 Y&Kei 및 허니와이의 관련 판관비는 2003년 하반기부터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증가로 인해 수익구조도 개선되어 현 문제점인 영업이익률도 3%대에서 9%대까지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 Y&Kei의 매출이 연간 $200만 이상이 되어야 수익이 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현재 소호 1개점에서 연$80만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BEP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다.

 

셋째, Obzee의 수출추진과 Y&Kei의 국내판매 가능성이다. 이는 현재 추진 사항이며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지만, 현재 Y&Kei의 유통망을 이용하면 Obzee의 수출경로 확보가 용이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 국내 Obzee 매장내 Y&Kei 테스트 판매가 긍정적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국내 유통망을 이용한 판매도 가능해 보인다.

 

 

▣ 높은 브랜드력 보유

 

최근 의류불황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주로 최근 여성 캐릭터군 브랜드 구조조정의 수혜자로 남을 수 있는 높은 브랜드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동사의 높은 브랜드력은 최근 설문조사에서도 증명되었다. 빅3백화점의 855명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오브제가 2004년을 대표하는 여성캐릭터 브랜드로 선정되었고, 신장률 우수브랜드와 2005년 히트브랜드의 문항에도 1위로 지목되었다.  의류업종 대표주인 한섬이 의류업종대비 40% 이상의 프리미엄을 받았던 이유 중 하나가 강력한 브랜드력에 있었다는 점에서 최근 오브제의 브랜드 선호세는 긍정적이다. 이러한 브랜드력과 두터운 로얄고객층 유지로 당분간 오브제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매력적인 배당수익률

 

무차입 경영을 3년 이상 지속해 오고, 3분기말 잉여현금이 100억원(시가총액 163억원)을 초과하여 재무구조는 안정적이다. 동사의 문제점인 수익구조는 Obzee의 매출호조 지속 및 Y&Kei의 매출확대 로 회복가능하며 이는 2005년부터 가시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지난 12월 13일 발표된 주당 배당액 200원은 현재주가대비 배당수익률이 6.6%에 달하기 때문에 배당투자로도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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