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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14] CJ홈쇼핑(035760): 4Q 사상최대 이익 실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01월 13일 조회 7707
첨부 File (cj홈쇼핑05010.pdf)) downloadcj홈쇼핑05010.pdf
▣ 4Q에 사상최대 이익실현
 
   CJ홈쇼핑의 4분기 취급고 기준 매출, 영업이익, 경상이익은 각각 3,154억원(YoY,     -8.1%), 211억원(+246.9%), 224억원(+183.5%)을 기록하여 매출을 제외한 이익 부문의 잠정실적은 모두 당사의 예상치를 상회했다.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했던 취급고 기준 매출은 내수침체, 더운날씨 등의 영업환경 악화로 전년동기대비 8.1% 감소했으나, 계절성으로 인해 전기대비로는 2.4% 증가했다. 이는 CATV부문의 무형상품 판매시간 확대, Catalogue부문의 발행부수 감소 등의 물리적인 요인으로 외형축소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CJ홈쇼핑은 2004년 2분기 이후, 외형은 축소되고 있지만, 고마진 유형상품군의 매출비중 확대, 무형상품군의 수수료 매출 증가, 효율적인 비용관리 등의 요인으로  수익성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최근 고수익의 무형상품 방송시간이 3분기에 일평균 2시간에서 4분기에 2.6시간으로 확대되면서, 수익성 신장이 가속화되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46.9%, 전기대비 42.8% 증가했다.

 

▣ 2005년에도 지속적인 실적호전 기대
 
동사가 총매출 1.4조원(YoY +13.1%), 영업이익 720억원(+40.2%), 경상이익 774억원(+23.8%)로 2005년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동사는 2005년 하반기부터의 소비심리 회복에 대한 기대감 및 증가하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가능성을 반영하여 매출을 2004년 대비 긍정적으로 설정했다. 무형상품, 직사입상품, 해외상품 소싱확대 및 내부효율화로 매출총이익률 0.3%p 증가를 목표로 하였고, 취급고 증가로 인한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 매출이익률 증가 및 판매관리비 효율화로 영업이익률은 1.0%p 증가를 목표로 하였다. 충실한 Cash Cow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무형상품 판매는 2005년에도 보험의 종류 다변화, 새로운 무형상품 개발 등을 통해 향후 다양한 폭의 서비스상품 판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됨으로써 추가적인 수익확대가 가능하다. 이러한 요인과 4분기 실적추이 등을 감안하면, 2005년 동사의 경영계획은 달성가능한 수치라는 판단이다. 당사에서는 SO지분가치 등을 반영하여 영업외수지가 더욱 개선될 것으로 판단되어 기존 추정치 매출 1.3조원(+10.0%), 영업이익 654억원(+27.2%), 경상이익 797억원(+27.5%)를 유지하며, 향후 영업환경을 고려하여 수정할 계획이다.
 
 
▣ 목표주가 71,000원 & 투자의견 BUY 유지
 

CJ홈쇼핑의 6개월 목표주가는 기존 71,000원을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과거 3년 평균 PER 11.3배와 EV/EBITDA 7.5배를 적용했다. 새로운 목표주가는 향후 3년간 동사의 ROE가 23.6%-25.3% 수준에 달하여 시장평균보다 높은 것을 감안하면 무리한 수준은 아니다. 동사의 수익구조 향상추이, 향후 소비회복시 탄탄한 펀더멘탈로 인한 레버리지 효과, 부각되고 있는 SO지분가치, 현주가대비 26.1%의 상승여력을 고려하여 투자의견은 BUY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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