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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1/30] 2010년 유통산업 전망: 경기확장국면 진입으로 소비심리 확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년 11월 29일 조회 6782
첨부 File (2010년 산업전망(유통).pdf)) download2010년 산업전망(유통).pdf

2010년 유통산업 전망

: 경기확장국면 진입으로 소비심리 확대

 

2010년 국내 유통업태에 예상되는 특징

 

 

첫째, 오프라인 업태 간의 희비가 교차할 가능성이 높다. 2009년은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 호황에 따른 자산소득 증가와 대폭적인 프로모션 증가에 힘입어 백화점 신장폭이 확대되면서 대형마트 업태의 수급여건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으나, 내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점진적 회복이 기대된다. 환율이 절대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즉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속도 둔화 및 원화강세 효과에 힘입어 해외 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국내 명품소비 여력은 줄어들 것이며, 또한 09년 고성장에 따른 높은 기저베이스 효과 역시 백화점 업태에 대한 모멘텀을 상대적으로 약화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종합상사 업태의 약진이 기대된다. 특히 2009 M&A 이후 그룹계열사에 편입된 기업들의 시너지효과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유럽지역도 2010년에는 경기회복이 본격화되어 무역부문 트레이딩 수요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동 업태의 수급개선이 기대되는 이유이다.

 

 

셋째, TV홈쇼핑 업태 경쟁구도 강화로 수익성 약화 가능성 크다. 최근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신규 사업자 선정이 관계부처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가능성 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만약 추가 사업자가 선정된다면 Low채널 확보를 위한 송출수수료 인상경쟁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비용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Top Pick :

 

I. 신세계 (004170)

 

: 업종 대표주로서 프리미엄 가치는 2010년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2의 도약을 위해 준비중인 대형마트 사업부의 변화된 모습과 브랜드 가치 부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 백화점 사업부의 약진은 2010년 경기확장국면과 어우러져 견조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한편 2010년은 중국 이마트 사업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다. 2010년 말에는 상해지역에 물류센터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론 최신 설비가 세팅되는 수준은 아니지만 그 동안 각 점포별로 구매했던 비효율적 방식에서 벗어나 대량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효과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물류센터 구축 이후에는 체인스토어로서의 입지 부각으로 협력업체의 프로모션 강화 등을 통한 GP마진 개선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II. 현대종합상사 (011760)

 

: 2010년 대폭적 수익성 개선 가능하다. M&A 이후 그룹 시너지효과를 정확히 추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조선, 플랜트 등 현대중공업 수주증가분 등을 반영한 동사의 보수적 추정치로 약 25% 매출증가가 기대되며, 청도조선소 지분법 손익은 저가수주 물량 감소로 기존 400~500억원대 손실에서 내년에는 100~200억원 수준까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2010 EPS 200%이상 증가한 1,800원대가 전망된다. 또한 예멘가스전 생산에 따른 배당수입도 2011년부터 연 300억원 이상 유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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