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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0/10] 자동차부품 : 본격적인 Re-rating은 지금부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10월 09일 조회 7208
첨부 File (자동차부품 2005_10_10.pdf)) download자동차부품 2005_10_10.pdf

증시의 견인차 : 자동차

운수장비지수는 올 초기준으로 Kospi 대비 15.9% Outperform. 현대차 그룹의 세계 시장 약진의 수혜가 협력업체까지 이어지는 형국. 이제 시장은 차익실현의 문제와 향후 새로운 종목 대한 고민이 남아 있음. 이에 대한 적절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

많이 오른 것 같지만 …

실제 지수상승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표성을 띤 부품업체들 보다 기업내용은 좋지만 인지도가 낮아 저평가되어 있던 기업위주로 상승함. 따라서 Industry 자체의 Level-Up 측면보다는 업종내의 Valuation 괴리 축소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

아직도 저평가된 주식들…

대창단조, 화승알앤에이, 세원물산 등은 무려 300% 이상의 Performance를 기록한 종목. 그러나 주가는 실적대비 여전히 낮은 수준임. 한편, 이번 Rally에서 소외된 대표기업들 역시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기업들임. 이들은 Rally에서 소외됐다는 점과 업종 대표성을 지녔다는 점에서 Industry의 Re-rating과 관련에 새로운 상승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음.

차별화는 성장성에서…

   향후 국내부품업계의 차별화는 시장지배력이 75%인 현대차 그룸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 현대차 그룹의 경영전략에 대응할 수 있는 협력업체와 그렇지 못한 협력업체는 성장에 차별화된 양상을 보일 것임. 현대차 그룹의 경영전략의 핵심이 성장에 있다는 점과 Re-rating의 근거가 성장에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함.

현대차그룹의 수직적 통합 성장성 ⓐ

현대차 그룹은 Global player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협력업체와의 공조를 강화할 것으로 판단됨. 세계 완성차 업체는 핵심부품에 대해 계열화 또는 자회사 형태로 통제하는데 이는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거나 창출된 부가가치와 노하우를 그룹 안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 현대차 역시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핵심부품에 관해 그룹 안으로 관리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이미 계열화 또는 자회사로 편입됐거나 입지가 강화될 수 있는 기업군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어 짐.

현대차 그룹과 해외 동반 진출 성장 ⓑ

현대차는 향후 수년간 국내 Capa가 176만대에서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해외에 동반 진출이 가능한 기업군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어 짐.

Global Sourcing 수혜 성장 ⓒ

단가 품질 경쟁력이 부각되면서 국내부품업체의 직수출 여력이 높아지고 있음. 해외 완성차업체의 러브콜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적절하게 대응할 있는 기업군에 대해서도 관심이 요구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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