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슈
극장광고산업 :극장광고 메리트 부각
● 광고주들의 극장광고 선호도 증가
- 영화 관람객과 관람횟수의 꾸준한 증가로 극장은 TV와 라디오 등 기존 매체의
대체미디어로 인식되며 매스미디어(mass media)로써 자리를 굳히게 되었음
- 영화 관람 시간외에도 관람객이 극장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극장광고(in-theatre advertising)의 유효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높은
집객률이 보장되는 멀티플렉스들을 중심으로 광고주들의 광고 욕구가 높아지고
있음
● 극장광고의 성장세 지속
- 글로벌 극장광고시장은 전체 광고시장 CAGR(05~08년) 5.7%를 상회하는
8.2%가 될 것으로 예상됨.
- 국내 극장광고시장은 글로벌 성장률을 상회하는 CAGR(05~08년) 17.3%로
전망됨.
- 그 이유는
1)스크린 광고가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
2)영화 관람횟수가 국내보다 낮은 영국, 프랑스, 독일의 경우 국내보다
더 큰 극장광고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
3)국내의 경우 TV광고단가 규제로 인해 전체광고시장 대비 극장광고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에 프리미엄을 줘야한다는 점 때문임
● 극장광고 성장의 수혜는 CJ CGV
- 극장광고 성장에 대한 최대 수혜는 높은 집객률이 보장되고 스크린수가 많으며
효율적인 광고툴을 보유한 멀티플렉스사가 될 것으로 판단됨
- 당사는 국내 영화 관람객과 스크린수 부분에서 M/S 1위이며 광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 광고가 가능한 CJ CGV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함.
- 동사는 디지털 스크린광고로 인해 극장광고 성장에 대한 수혜가 더 커지고
있으며 08년 CJ CGV의 스크린광고 M/S는 56%로 전망됨.
- 동사의 광고 ROI측정에 관한 툴이 확정 및 인증이 될 경우 극장광고시장은
당사가 예측한 수치를 넘어 4대매체광고→ 캐이블 TV광고→ 인터넷광고에 이은
제4의 광고매체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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