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경보 발령 배경
▶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대출이 급증하고, 경기불황으로 취업준비생이 증가하는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소득증빙서류 등을 전문적으로 위조하는 자가 대학생․청년층들을 유인하여 위조된 증빙서류로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사기성 작업대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 작업대출 : 소득확인서 등 소득증빙서류나 신용등급 등을 위조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행위로서 대출사기의 일종
□ 당부사항
▶ 작업대출의 성공사례는 실제 현실과는 매우 다릅니다. ▶ 취업을 빙자한 신종 대출사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 금융거래 및 취업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작업대출에 가담․연루될 경우 피해자로 보호받는 것이 아니라 공범으로 형사적 처벌을받을수 있습니다. ▶ 대학생․청년층은 대출 신청 이전에 공적지원제도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감독당국의 향후 대응방안
▶ 금융감독원은 대학생․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대출 방지를 위해 저축은행에 작업대출의 최근 사례를 공유하고, 비대면 소액대출에 대한 심사를 강화할 것을 지도하는 한편, 작업대출을 적발할 경우 작업대출업자와 가담자를 수사기관에 신고토록 하는 등 엄중하게 조치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청년층에 대한 주요 공적지원 제도
①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 youth (www.kinfa.or.kr) ② 한국장학재단 :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www.kosaf.go.kr) ③ 신용회복위원회 : 채무조정제도 (www.ccrs.or.kr)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의 일부 내용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