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자동차 업종 주가 흐름 요약
1월 초 자동차 업종 흐름을 살펴보면 원화강세에 따른 실적 컨센서스 하향과 현대차그룹의 18년 보 수적 판매 목표치 제시 등의 영향으로 하락 출발했으나 이후 주도주 숨고르기 국면에서 나타난 낙폭 과대 소외주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며 반등에 편승하며 기술적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일단, 연말부터 이어진 원화강세 현상으로 실적 시즌을 앞둔 실적 우려감이 부각되고 있다. 다만, 이 미 낮아진 실적 기대감과 추가 악재가 제한적인 점을 감안한다면 실적 발표 이후 불확실성 해소 차 원의 접근이 유효해 보인다. 특히, 순환출자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지주사 전환 이슈도 남아있어 주 가 하방경직성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현대차(005380): 20만원 /매수, 기아차 (000270): 4.1만원 /매수, 현대모비스(012330): 33만원 /매수 의견을 제시한다.
현대차그룹 내수 및 글로벌 판매 동향
현대차 및 기아차의 12월 글로벌 출고는 각각 40만대(yoy -15.4%)와 21.7만대(yoy -30.9%)를 기 록하며 부진했다. 내수 판매 및 국내 생산 수출 물량 모두 큰 폭 감소하며 부분 파업 여파에서 자유 롭지 못한 결과를 나타냈다. 해외 공장 출하의 경우 현대차 yoy -8.2% 감소, 기아차 yoy -27.4% 감소했는데, 신흥국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미국 공장 출하가 재고 소진 여파로 큰 폭 하락 하며 부진한 결과를 초래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이 18년 판매 목표치 755만대를 제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467.5만대와 287.5만대로 17년 판매결과 대비 각각 4%-5% 증가하는 수준으로 최근 2년간 판매 부진을 겪으면 서 달성하지 못했던 목표치를 보수적으로 책정하며 내실에 초점을 둔 결과로 해석할 수 있겠다. 17년 판매결과는 현대차가 450.5만대(yoy -7.3%), 기아차가 274.6만대(yoy -9.1%)감소하며 시장 예상치 및 17년 연초 목표제시(현대차 508만대 / 기아차 317만대) 에 크게 못 미치는 결과를 기록 했다.
12월 미국 판매 요약 : 17년 총수요 YoY -1.8%, 1,725만대 1. 12월 미국 자동차 수요는 전년동월비 -5.1% 감소한 161만대를 기록함. (연간 누적 -1.8%) 2. 현대차 미국 판매 6.4만대(yoy +2.1%) / 미국 점유율 4.0% 기록 (전월 4.1%, 지난해 3.7%) 3. 기아차 미국 판매 4.3만대(yoy -20.8%) / 미국 점유율 2.7% 기록 (전월 3.2%, 지난해 3.2%) |